2015년 4월 21일 화요일

Gradle 고찰 - Part.1

1. 배경

어느 날인가, 갑자기 개발환경을 최신화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Android ADT를 기동하고 SDK을 업데이트 하였으나, 예상대로 매끄럽게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Android 개발자 페이지(https://developer.android.com/index.html)에 가서 ADT를 받으려고 하였으나...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고, 그 자리에 정식 버전으로 릴리스된 Android Studio 가 차지하고 있었다. (헉!! 그래도 현재 Eclipse Plug-in을 통해서 동일한 방식으로 빌드는 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으로 옮겨가기로 맘도 먹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Android Studio를 설치 하고 기존으로 프로젝트를 임포트 하였으나...빌드가 되지 않는 것이다. 그때 부터 약 30분 간 구글링을 한 결과 빌드 방법이 바뀌었기 때문에 Converting을 해야 만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빌드 방법이 바로 "Gradle"(http://gradle.org)!!!! 이 녀석이 뭐길래 구글의 Android 빌드로 선택 되었나 궁금하여 이 녀석을 고찰 하기로 한다. 

2. Gradle 개요

OPEN SOURCE BUILD AUTOMATION
From command line to IDE to continuous integration, only one Enterprise build automation system to rule them all. Declare and execute all tasks necessary to compile, test, package and ship multi-language multi-platform multi-project and multi-channel software, SaaS and Mobile Apps.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문구를 가장 먼저 볼수 있다. 굳이 직역하자면 

오픈소스 빌드 자동화로서 CLI(Command Line Interface) 부터 IDE(e.g Eclipse, Intelli J....)까지 지원 하는 함. 컴파일, 테스트, 패키지,다양한 언어, 플랫폼, 프로젝트 그리고 SaaS, 모바일 App 등의 다양한 채널로 배포(Ship)을 정의 하고 실행 함. 
(다수의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적해주세요)

위와 같다.

흠 그냥 느낌은 뭐 이런 아이들은 많잖아 기존 Ant(http://ant.apache.org)나 Maven(https://maven.apache.org)도 있는데 왜 Android Studio는 Gradle을 공식 빌드로 수용 하였을까? 라는 느낌이다.

https://gradle.org/why/polyglot-builds/#av_section_2 의 "Android's Build System" 부분을 참조하면 의존성 관리, 여러 프로젝트를 통합하여서 빌드해야 하는 경우에 대하여 손쉽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느낄때는, 기존에는 Ant를 사용하거나 혹은 그냥 Plug-in 에 내장되어 있는 Build를 사용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었던 것 같은데 좀 더 명확하게 관리 할수 있게 된것이 장점으로 생각된다. 
오~! 그리고 Signing도 한큐에 어러가지로 할 수 있는 것 같다.(이 부분은 좀 좋은 것 같다~!)

* Gradle?!Groovy??

Gradle은 기본적으로 XML이 아닌 Groovy(http://www.groovy-lang.org) Syntax 로 기술한다.
XML 대비 장점은 다음의 글을 참조 하기 바란다. 

내가 생각하는 Maven의 가장 큰 문제점은 두가지이다.
  • 프로젝트 구성/빌드 툴로써 프로젝트 구성은 정적인 설정 정보이고 빌드는 동적인 행위이다. 그런데 이것을 정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적합한 XML로 그 내용을 기술하게 함으로써 동적인 행위인 빌드에 크나큰 제약을 가한다. 게다가 XML은 너무 장황해서 실제 설정 내용보다 XML 뼈대가 더 많다.
  • 다른 하나는 Gradle을 사용하다 느낀 것인데, Maven은 설계상의 문제도 있다. 바로 멀티 프로젝트 구성을 상속 구조로 한 점이다. 그에 반해 Gradle은 구성 주입 방식(Configuration Injection, 설정 주입 방식이 더 나은 번역일까?)을 사용한다. 이는 빌드 구성 정보에서 매우 큰 차이를 만든다.
Gradle은 Groovy DSL로 작성하며, 설정 정보는 변수에 값을 넣는 형태로, 동적인 빌드는 Groovy 스크립트로 Gradle용 플러그인을 호출하거나 직접 코드를 짜면 된다.

요컨데 심플하고 환경에 따라 동적으로 빌드 할 수 있는 장점인것으로...

이상 Gradle이 어떤 것인가 대하여 대략 적으로 살펴보았다. 이후 Android의 빌드를 중심으로 Gradle 활용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to be Continued....

PS. 잘못된 내용이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